언리얼 엔진 C++ 빌드가 안될때 해결방법..!
맨 처음에 블루프린트 방식으로 언리얼엔진 5를 가지고 놀때는 아무 문제가 없던게,
C++ 로 빌드를 하게 되면 문제를 일으키는 걸 경험하는 사람을 위해 적는다.
에러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어쩌고 어쩌고..
"An error occurred while trying to generate project files"
"Running UnrealBuildTool: dotnet " ..\..\Engine\Binaries.... "
'dotnet' ? (?? 이후로 막 깨져있다.)
이 에러가 무엇일까 싶어서 저 에러 통째로 복사해 보아도 별 내용이 없다.
이 때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Visual Studio 2022 를 업데이트 해보았다.
아마 PC 에 visual studio installer 라는 프로그램이 깔려있을 텐데, 현재 깔려있는
vs 의 버전을 잘 확인해보도록 하자.
https://github.com/microsoft/ProjectAcoustics/issues/141
Unable to load example project for UE5.1 · Issue #141 · microsoft/ProjectAcoustics
When I try to run the Project Acoustics Example Project for Unreal Engine 5.1 (v2022.1 11/30/2022) I receive the following error message: "Missing AcousticsGameUE51 Moules The following modules are...
github.com
도와줘서 감사해요!
혹시 모르니 업데이트를 싹 한 후 다시 실행해보았다.
그래도 안된다..
더 자료조사를 해보니, VS 를 그냥 업데이트만 하는게 아니라, 뭐 하나를 설치 해야 한다고 한다.
이제 installer 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
.NET SDK 를 새로 설치해보자.

이제 화면에 다 담기지도 않는 오류가 떴다.ㅋㅋ
The project could not be compiled. Would you like to open it in Visual Studio?
Running C:/Program Files/Epic Games/UE_5.1/Engine/Build/BatchFiles/Build.bat Development Win64 -Project="C:/Users/chobyounghwa/Documents/Unreal Projects/MyFirstCPP/MyFirstCPP.uproject" -TargetType=Editor -Progress -NoEngineChanges -NoHotReloadFromIDE
Running UnrealBuildTool: dotnet "..\..\Engine\Binaries\DotNET\UnrealBuildTool\UnrealBuildTool.dll" Development Win64 -Project="C:/Users/chobyounghwa/Documents/Unreal Projects/MyFirstCPP/MyFirstCPP.uproject" -TargetType=Editor -Progress -NoEngineChanges -NoHotReloadFromIDE
Log file: C:\Users\chobyounghwa\AppData\Local\UnrealBuildTool\Log.txt
Creating makefile for MyFirstCPPEditor (no existing makefile)
Unable to instantiate module 'SwarmInterface': Could not find NetFxSDK install dir; this will prevent SwarmInterface from installing. Install a version of .NET Framework SDK at 4.6.0 or higher.
(referenced via Target -> Launch.Build.cs -> SessionServices.Build.cs -> Core.Build.cs -> Virtualization.Build.cs -> SourceControl.Build.cs -> RenderCore.Build.cs -> RHI.Build.cs -> D3D11RHI.Build.cs -> Engine.Build.cs -> UnrealEd.Build.cs)
그래도 비주얼 스튜디오로 열겠냐고 물어보기는 한다.
그래도 안된다. 이유가 뭐지?

딴거 이것저것 많이하는거보다 저 체크 박스 쳐져 있는 .NET 데스크톱 개발 저걸 설치해야 하는 것 같다.
혹시 모르니 맨 처음에 설치한 ".NET" 이랑 저 ".NET 데스크톱 개발" 을 다 설치하도록 하자.
이제
https://dotnet.microsoft.com/en-us/download
Download .NET (Linux, macOS, and Windows)
Free downloads for building and running .NET apps on Linux, macOS, and Windows. Runtimes, SDKs, and developer packs for .NET Framework, .NET, and ASP.NET.
dotnet.microsoft.com
요기서 .NET 도 설치한다.
사실 이걸 먼저 해야할 것 같은데 글 쓰다 보니 순서가 섞였다.
정리하면,
1. Visual Studio installer 에서 수정 -> 개별 구성 요소를 누르고, .NET SDK 설치하기
2. Visual Studio installer 에서 수정 -> .NET 데스크톱 개발 설치하기
3. 위에 링크에서 .NET 다운로드 받기 (난 6.0 으로 받았다.)

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