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단원.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2022. 10. 5. 01:19ㆍ정보처리기사 실기 개념 외울것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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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chap1. 운영체제의 특징
운영체제의 개념
-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더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
- 한정된 시스템 자원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관리 및 운영.
-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담당
운영체제 특징
사인스자제
사용자 편리성 제공
인터페이스 기능 담당
스케줄링 담당
자원 관리
제어 기능
커널 -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기능들이 커널에 모여있고, 인터페이스(GUI) 는 이런 커널을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하게 해줌.
- 프로세스 관리
- 기억장치 관리
- 주변장치 관리
- 파일 관리
운영체제 종류
윈도우즈, 유닉스로 크게 나눔
유닉스는 또 리눅스, 맥, 안드로이드로 나눔
윈도즈 지선자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 제공
- 자동감지 기능 제공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사용
유닉스 대다 사이계
- 대화식 운영체제 기능
- 다중 작업 기능
- 다중 사용자 기능 제공
- 이식성 제공
- 계층적 트리 구조 파일 시스템
- 리눅스
- 유닉스 기반, 소스코드 공개 오픈 소스 기반 운체
- 데비안, 레드헷, ubuntu, Centos
- 맥
- 애플이 유닉스 기반 개발
- 안드로이드
- 휴대전화, 휴대용 장치 운영체제
- 리눅스 기반
- 자바와 코틀린 언어
- 런타임 라이브러리
-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키트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활용
운영체제 제어 방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 입력
- GUI graphic user interface, 마우스로 화면을 클릭
윈도우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 ATTRIB 파일속성 표시, 변경
- CALL 한 일괄 프로그램에서 다른 일괄 프로그램을 호출
- CD 현재 디렉터리 이름을 보여주거나 바꿈.
- CHKDSK 디스크를 검사하고 상태보고서 표시
- CLS 화면을 지움
- CMD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줌
- COMP 두 개 이상 파일 비교
- DISKPART 디스크 파티션 속성을 표시하거나 구성
- ECHO 메시지를 표시하거나 echo를 사용 또는 사용하지 않음
- ERASE 하나 이상의 파일을 지움
- EXIT cmd,exe 프로그램을 마침.
리눅스/유닉스 계열의 기본 명령어
- 시스템 관련
- uname -a
- uname -r
- cat
- uptime
- 사용자
- id
- last
- who
- 파일 처리
- ls
- pwd
- rm
- cp
- mv
- 프로세스
- ps
- pmap
- kill
- 파일 권한
- chmod
- chown
- 네트워크
- ifconfig
- host
- 압축
- tar
- gzip
- 검색
- grep
- find
- 파일 이동
- cp
- rsync
- 디스크 사용
- df
- du
- 디렉터리 이동
- cd
- 시스템 관련
리눅스/유닉스 운영체제 파일 접근 권한 관리
- 리눅스/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읽거나 실행하면 open, read, write 같은 시스템 호출이 수행됨. 각 파일의 정보가 저장된 i-node 값을 읽게 됨.
- i-node : 유닉스 계통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자료구조이다. 각 파일의 물리적 위치, 생성,수정,사용 날짜, 접근 권한 등 정보 기록, DAC 기반 접근제어 수행.
- 접근 권한 유형 : User ,Group, Other
- 파일 접근 모드 : Read, Write, eXecute 로 3가지 모드로 구분.
- 리눅스/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읽거나 실행하면 open, read, write 같은 시스템 호출이 수행됨. 각 파일의 정보가 저장된 i-node 값을 읽게 됨.
운영체제 핵심 기능 파약
- 운영체제 핵심 기능
- 메모리 관리
- 메모리 관리 기법 (반배할교)
- 반입 기법 > 주기억장치에 적재할 다음 프로세스의 반입 시기를 결정
- 배치 기법 > 디스크에 있는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저장할지 결정하는 기법
- 할당 기법 > 실행해야 할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것인지 결정
- 교체 기법 > 재배치 기법으로 주기억장치에 있는 프로세스 중 어떤 프로세스를 제거할 것인지 결정
- 메모리 배치 기법 (초적악)
- 최초 적합(first fit) > 프로세스가 적재될 수 있는 가용 공간 중 첫번째 분할에 할당함.
- 최적 적합(best fit) > 가용 공간 중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에 할당.
- 최악 적합(worst fit) > 가용 공간들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
- 메모리 관리 기법 (반배할교)
- 프로세스 관리
- 프로세스 상태 (생준실대완)
- 생성
- 준비
- 실행
- 대기
- 완료
- 프로세스 상태전이 (디타블웨)
- 디스패치
- 타이머 런 아웃
- 블록
- 웨이크 업
- 프로세스 스케줄링 - cpu를 사용하려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작업.
- 선점형 스케줄링 (SMMR)
-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고 cpu를 점유하는 방식
- 라운드 로빈
- SRT
- 다단계 큐
- 다단계 피드백 큐
- 비선점형 스케줄링 (우기 HFS)
- 한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으면 반환 전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cpu를 점유하지 못함.
- 우선순위
- 기한부
- FCFS
- HRN
- SJF
- 선점형 스케줄링 (SMMR)
- 프로세스 상태 (생준실대완)
- 메모리 관리
- 운영체제 핵심 기능
가상화, 클라우드
-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플랫폼 가상화, 리소스 가상화로 나눔.
- 플랫폼 가상화 : 하드웨어 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호스트 프로그램이 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마치 독립된 환경을 만들어 낸 것처럼 보여주는 기법
- 리소스 가상화 : 게스트 소프트웨어 위에서 사용자는 독립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것처럼 활용하는 기법.
- 가상화 기술요소
- 컴퓨팅 가상화 -> 하이퍼바이저
- 스토리지 가상화 -> 분산 파일 시스템
- I/O 가상화 -> 가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 컨테이너 -> 도커
- 분산처리 기술
-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 SDN, NFV
-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사공하
- 사설 클라우드
- 공용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인플소
- 인프라형 서비스 (IaaS)
- 플랫폼형 서비스 (PaaS)
- 소프트웨어형 서비스 (SaaS)
chap2.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네트워크 계층 구조 파악
- 네트워크 개념
- 거리에 따른 분류 (WAN, LAN)
- OSI 7계층 물데네전세표응
- 1계층 물리 -> 7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 응용계층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HTTP, FTP)
- 표현계층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교환, 암,복호화(JPEG, MPEG)
- 세션계층 -> 송수신 간의 논리적 연결 , 연결 접속, 동기 제어 (RPC, NetBIOS)
- 전송계층 -> 송수신 프로세스 간 연결,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TCP, UDP)
- 네트워크 계층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IP, CMP)
- 데이터링크 계층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동기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HDLC, PPP)
- 물리계층 -> 0,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네트워크 장비
- 1계층 장비 : 호브, 리피터
- 2계층 장비 : 브리지 , L2 스위치, NIC, 스위칭 허브
- 3계층 장비 : 라우터, 게이트웨이, L3 스위치,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망 스위칭 허브
- 4계층 장비 : L4 스위치
- 허브 :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수신되는 정보를 여러 컴터로 송신함
- 리피터 :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해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하는 장비
- 브리지 : 두 개의 LAM을 서로 연결해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
- L2 스위치 : 느린 전송 속도의 브리지, 허브 단점 개선
- NIC : network interface card. 외부 네트워크와 접속해 가장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
- 스위칭허브 :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
- 라우터 : LAN 들을 연결하거나 WAN 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 L3 스위치 : 3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
-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을 연결하여 유선으로 여러 대의 기계를 연걸, 라인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
- 망 스위칭 허브 : 광역 네트워크를 커버하는 스위칭 허브
- L4 스위치 : 4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
프로토콜
-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 데이터 처리 기능, 제어기능, 관리적 기능이 있다.
-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구의타
- 구문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규정
- 의미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ㅇ르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네트워크 프로토콜
-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 단편화
- 재조립
- 캡슐화
- 연결 제어
- 오류 제어
- 동기화
- 다중화
- 주소 지정
데이터 링크 계층 (2계층)
- 회선 제어, 흐름 제어, 오류 제어
- 프로토콜 종류
- HDLC > 점대점 방식, 다중 방식의 통신에 사용되는 동기식 비트 중심 데.링 프로토콜
- PPP > Point to point,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
- 프레임 릴레이 >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 단순 데이터 프레임의 중계기능만 수행. 고속의 전송 기술
- ATM > 정보 전달의 기본단위를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
네트워크 계층 (3계층)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 서비스 품질을 위한 수단 제공. 라우팅, 패킷 포워딩, 인터 네트워킹 수행
프로토콜 종류
- IP > 송수신 간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
- ARP > ip 네트워크 상 ip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 RARP > ip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를 알지만 ip는 모를 때 서버에 요청하기 위해 사용
- ICMP > ip패킷 처리 시 발생되는 문제를 메시지로 알려주는 프로토콜
- IGMP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
-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가는 경로 중 최적 경로를 설정해주는 프로토콜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 IPv4 헤더 - ip 패킷의 앞부분에 주소 등 각종 제어 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
- 32비트 주소 체계
IPv6
- ipv4의 주소 고갈, 보안성 등 문제 해결을 위한 128비트 주소체계의 인터넷 프로토콜
- ip 주소의 확장
- 이동성
- 인증 및 보안
- 개선된 QoS 지원
- Plug & play
- Ad-hoc 네트워크 지원
- 단순 헤더 적용
- 실시간 패킷 추적 가능
- IPv6헤더 -> ipv4보다 단순해짐, 128비트 주소 공간.
- ipv4의 주소 고갈, 보안성 등 문제 해결을 위한 128비트 주소체계의 인터넷 프로토콜
구분 IPv4 IPv6 주소길이 32bit 128bit 표시방법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 주소 개수 약 42억개 3.4x10^38 주소할당 A,B,C,D 등 클래스 단위 할당(비효율) 네트워크 규모및 단말에 따란 할당(효율) 품질제어 품질 보장 곤란 품질 보장 용이 헤더크기 가변 고정 전송방식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 캐스트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IPv4 -> IPv6 전환 방법
- 듀얼스택, 터널링, 주소변환 의 3가지 방법으로 변환함.
- 듀얼 스택 : 통신 상대방에 따라 해당 ip 스택을 선택하는 방식
- 터널링 : ipv6 망에서 ipv4 망을 거쳐 다른 ipv6 망으로 통신할 때 ipv4망에 터널을 만들고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캡슐화하여 전송하는 방법
- 주소변환 : 주소 변환기를 사용해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의 패킷을 변환시키는 방법.
- 멀티, 유니, 브로드, 애니 캐스트
-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그룹 수신자들에게 동시 전송하는 프로토콜
- 유니캐스트 프로토콜 ->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목적지에 1:1로 전송하는 프로토콜
-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네트워크상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 전송
-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 단일 송신자로부터의 데이터를 잠재적 수신자 그룹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시키는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규약
- RIP
- OSPF
- BGP
- 라우팅 알고리즘
전송계층 (4계층)
-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주며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계층
- 두 종류 (TCP, UDP)
- TCP
- 전송 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컴퓨터에서, 순서대로,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줌.
- TCP 특징 (신연흐혼)
-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적 특징
- 흐름 제어
- 혼잡 제어
- TCP 헤더 구조
- 소데씨엑 헤리플윈 체어옵패
- UDP
- 비연결성, 신뢰성 X,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 UDP 틀징 (비순실단)
- 비신뢰성
-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 단순 헤더
- UDP 헤더 구조 (소데 랭체다)
- source port number
- destination port number
- udp length
- udp checksum
- data
세션 계층 (5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 제공, 이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 담당
- 세션 계층 프로토콜
- RPC > 원격 프로시저 호출,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NetBIOS > 응용계층(7) 의 app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하여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줌
표현 계층 (6계층)
-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 담당
- 표현 계층 프로토콜
- JPEG >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MPEG > 멀티미디어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규격
응용 계층 (7계층)
-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 담당
- 응용 계층 프로토콜
- HTTP > 인터넷에서 데이터 주고받는 프로토콜,
- FTP > tcp/ip 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 파일 전송
- SMTP > tcp포트 25번을 사용해 이메일을 보내기 위한 프로토콜
- POP3 > 원격 tcp/ip 연결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데 사용
- IMAP > 원격 서버로부터 icp/ip 연결 통해 이메일 가져오는데 사용
- Telnet > 인터넷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
네트워크 전달 방식
- 패킷 스위칭
-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함.
- X.25 ->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ITU-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되었다.
-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 비동기 전송모드라 부르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이다.
- 서킷스위칭
-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 전송 보장
- 서킷 확보 작업
- 패킷 스위칭
chap3.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잘 안나온다고 한다...
운영체제 설치 및 운용
- 운영체제 선택
- 윈도우 계열 선택
- 리눅스 계열 선택
- 데비안
- 레드햇
- 기타
- 운영체제 운용
- 서버 운영체제 운용 기준
- 개별 pc 용 운영 체제 운용 기준
- 개발 도구 설치 및 운용
- 개발 지원 도구
- 응용 시스템 개발 인프라 구축
- 개발하려는 전체 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선택해 개발환경을 구축해야함.
-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 온프레미스 방식 (On-Premise)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활용해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클라우드 방식 (Cloud) >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하이브리드 방식 (Hybrid) >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방식을 혼용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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